연구보고서
   
Home > 고객지원 > 정기간행물 > 주류산업뉴스   
 
03월호
02월호
01월호
 
  2007년 03월호 주류산업 뉴스
   
    회원사동향

○ (주)국순당, 강장백세주ㆍ백세주 러 프로드 엑스포서 금은상
 
(주)국순당이 최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프로드 엑스포 2007’에서 자사의 ‘강장백세주’와 ‘백세주’가 금상과 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프로드 엑스포’는 파리 SIAL, 도쿄 식품박람회와 함께 세계 3대 식품박람회로 꼽힌다. 이번 박람회에는 30개국 200여개 회사에서 1000개 정도의 주류 제품을 출품했으며, 한국 업체로는 국순당이 유일하게 참가했다.
김항섭 국순당 해외사업팀장은 ‘와인ㆍ위스키가 주도하는 세계 주류시장에서 우리 전통주의 우수성을 인증받은 셈’이라며 ‘이를 계기로 해외시장 판로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주)금복주, '참사랑 봉사단' 불교복지회서 환경미화 봉사

(주)금복주 직원들로 구성된 ‘참사랑 봉사단’은 2007년 1월 22일 대구 남구 이천동의 불교사회복지회(여래원)를 찾아 환경미화, 무료급식 등 봉사활동을 했다.

○ (주)무학, ‘가을국화’ 중국 시장 진출

중국 요령성 대련(大連)시 대련부홍상무유한공사의 수입담당자가 마산시와 (주)무학이 공동 개발한 약주 ‘가을국화’ 생산공장을 직접 방문하고 가을국화(1컨테이너), 화이트소주(1컨테이너), 매실마을(1컨테이너) 수출계약을 체결하였다.
중국 대련시에 소재한 무역업체인 대련부홍상무유한공사는 그동안 (주)무학의 소주수입을 주로 하였으나, 중국내 주류시장 경쟁을 선점하기 위해 2007년부터는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가을국화를 중점으로 판매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 업체는 중국의 남부지역과 중부지역에 가을국화 판매확대를 위해 상해에 물류기지를 올해 안으로 착공하여 가을국화 중국대리점을 개소예정으로 연간 예상 물량은 20컨테이너 6억원 이상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보해양조(주), 잎새주병에 '세계박람회' 홍보

2012세계박람회(EXPO)가 소주병을 통해 전국에 홍보된다.
보해양조(주)는 ‘잎새주’ 병 후면 라벨에 2012세계박람회 로고와 홍보 문구를 삽입할 예정이다.
여수시는 4월 9일 국제박람회사무국(BIE) 실사와 2012박람회 유치가 결정되는 12월에 맞춰 2-4월, 10-12월 3개월씩 6개월간 생산·출시되는 잎새주 7천여만병에 이 라벨을 붙이기로 했다.
여수시는 박람회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를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오는 2007년 1월 22일부터 2월 4일까지 유치 홍보 슬로건을 공모했다.


○ (주)선양, 소주 산소주입 공법 특허 출원

소주에 산소를 주입, 숙취를 덜하게 하는 선양의 ‘맑을린’ 제조공법이 특허를 취득했다.
(주)선양은 알코올분자와 물 분자 사이사이에 짜깁기하듯 산소분자를 촘촘히 심어주는 공법인 산소용존공법으로 특허를 취득했다고 2007년 2월 6일 밝혔다.

○ (주)오비맥주, 대학생 대상 행사실시

(주)오비맥주는 오는 3월부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취업 카운셀링 및 트레이닝 프로그램, 사회공헌 프로그램, 길거리 프로모션 등 다양한 행사를 실시한다. 오비맥주는 격주로 제시되는 다양한 도전과제를 수행하는 ‘카스 브랜드 홍보 대사’를 선발해 위촉할 계획이며 총 40여개 팀이 구성될 예정이다. 이들은 연중 취업 캠프와 해외 컨벤션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받는다.
또한 오비맥주는 3월부터 지역에서 판매되는 카스 제품당 기존 10원의 적립금을 100원으로 올리고 해당 지역 자선단체에 환원하는 ‘지역 맞춤형 사회공헌 활동’도 펼친다.

○ (주)진로, 이천장학회기금 전달

(주)진로 이천공장의 조현철 공장장이 15일 조병돈 이천시장 집무실을 찾아 이천장학회 장학기금으로 1157만원을 전달했다.
이 기금은 지난해 4분기 이천 관내에서 판매된 ‘참이슬’ 소주 1병당 5원씩 출연해 마련됐다.
(주)진로는 지난 1998년 11월부터 시와 제휴를 맺고 해마다 소주 판매수익을 적립해 시민장학회 기금으로 출연해 왔다. (주)진로가 지금까지 출연한 장학기금은 모두 3억 8500만원을 넘어 기업이익의 사회환원에 솔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진로발렌타인스(주), 장학금 전달

진로발렌타인스의 안소니 버드(Anthony Budd) 전무가 2월 8일 서울 강남구 포이동 국립국악중고등학교 졸업식에 참가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했다. 진로발렌타인스는 전통 문화 보존과 국악 발전을 위해 지난 2002년부터 매년 2억원 상당의 장학금과 학교 발전기금을 조성, 국립국악중고등학교에 지원해왔다.

○ 하이트맥주(주), 창업 아카데미 개설

하이트맥주가 오는 3월 6일부터 사흘 동안 자영업자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분야별 창업 노하우를 전수하는 창업 아카데미를 개설한다.
1일차는 이론교육과 하이트맥주 공장 견학으로 이뤄지며, 2일차에는 창업자 마인드, 주변상권ㆍ입지조건 분석, 점포개발기법, 창업의 기본설계, 자금계획분석 등 교육이 실시된다. 3일차에는 자체 창업진단과 기초법률, 세무절세 방안 등 교육이 진행된다.

   국내뉴스
       ▶▶ 회원사동향
       인사동정
       회원사창립기념일
   해외뉴스
       [세계주류시장동향] 럼(Rum)
       [아시아] 중국 - SAB밀러, 스노우맥주 중국 북부지방 진출
       [아시아] 일본 - 기린맥주, 중국 항주의 천도호맥주 지분 인수
       [아시아] 일본 - 2006년 11월 주류출고동향
       [아시아] 인도 - 디아지오 & 라디코, 인도 위스키 사업 진출
       [미주] 미국 - 콘스텔레이션의 센트라 와인, 카즈미어 리큐르 출시
       [미주] 칠레 - 와인제조업체 코폴라, 카나타 양조장 인수
       [미주] 멕시코 - 그루포 모델로, 멕시코 북부지방에 맥주공장 신설
       [유럽] 스웨덴 - V&S 매각 결정
       [유럽] 프랑스 - 보르도 지방, 와인공급 과다로 포도재배지 축소
       [아프리카] 남아공 - 와인수출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