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류관련상식> 세계의 술  
 
 
 리큐르의 원료와 원액제조
   
  리큐르는 주정을 원액으로 사용하거나 한 가지 주류에 과실(발효시킬 수 있는 과실은 제외) 기타 유실 향료식물, 방향성 초재 또는 약재를 담가서 우려내어 증류한 원액을 원료로 하여 제조한다. 원료의 배합 및 원액의 사용비율과 저장기간 등은 주세사무처리 규정 제36조에 따라야 한다.


원액제조에서 원료 사용량 및 종류
침출방법
① 과실 또는 유실을 원료로 하는 경우 : 95% 주정 200ℓ당 매실, 모과, 복숭아, 유자, 밀감과 이에 유사한 과실은 170㎏ 이상, 잣, 구기자와 이에 유사한 기타 유실은 50㎏ 이상
② 인삼을 원료로 하는 경우 : 알코올분 35도 제품 200ℓ 기준이며 알코올분의 함량에 따라 인삼 사용량을 가감조정한다.
③ 인삼을 제외한 약재를 원료로 하는 경우 : 95% 주정 200ℓ당 30㎏
증류방법 : 95% 주정 200ℓ당 향료식물, 인삼을 제외한 약재, 과실, 유실 또는 이들과 유사한 것 15kg 이상
주류를 원액으로 사용하는 방법 : ① 과실주 또는 맥주를 증류한 일반증류주를 원액으로 사용하는 경우, ② 주정, 소주류를 원액으로 사용하는 경우, ③ 기타 일반증류주를 원액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원액의 사용비율
주세사무처리규정 제36조 제2호에 따라 제조한 원액은 다음의 비율에 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 제2호 ‘가 1)’에 의하여 제조한 원액을 사용하는 주류는 제품규격으로 환산한 수량의 50% 이상. 다만, 제품의 규격이 10도 미만인 경우는 80% 이상.
● 인삼을 제외한 약재를 원료로 하거나 또는 주류(과실주, 맥주를 증류한 일반증류주나 기타 일반증류주를 원액으로 사용하는 경우)를 원액으로 사용하는 주류는 20% 이상. 다만, 제품의 규격이 10도 미만인 경우는 30% 이상.

원액의 저장기간
과실·유실 또는 인삼을 제외한 약재원액 주류는 90일 이상(침출기간 포함)이며, 인삼원액 주류는 180일 이상(침출기간 포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