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류관련상식> 세계의 술  
 
 
 종목별 특성 및 제조방법
   
  ◆ 인삼주

인삼의 기원 : 인삼은 오가과(五加科)에 속하는 다년생 숙근초(宿根草)로서 원래 중국의 태행산맥이나 우리나라 금강산 부근의 심산에 자생하고 있었다.
중국 진나라 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하여 인삼을 구하러 보냈다는 전설로 미루어 볼 때 이미 2,000여년 전부터 인삼은 귀중한 약재로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중국 전한시대(前漢時代) 사람 사유(史遊)가 지은 「급취장(急就章)」에 황금(黃芩), 복금감초(茯芩甘草)와 더불어 ‘삼(蔘)’이란 약명이 기재되어 있다.

그후 조(照)의 「석명(釋名)」, 구한말 장중경(張仲景)이 지은 「상한론(傷寒論)」 그리고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등의 의서에 인삼에 대한 기록이 나온다. 특히 명나라 이시진(李時珍)이 쓴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인삼의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데 그 내용이 최신 한의학에서 말하는 것과 일치하는 내용이 많다고 한다.

최근 인삼은 한약방의 왕자를 점하고 있어 중국 과학원에서 1961년 편찬한 「중약지(中葯誌)」에서도 인삼을 최고의 약재로 다루고 있다. 근래에는 동서를 막론하고 인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인삼주의 제조공정》

    인삼 : 입고된 4년근 이상의 수삼을 크기가 부적당한 것을 골라내고 물로 세척하여 물기를 제거한다.

    주정(酒精) : 95% 주정을 알코올분 40-50%로 희석하여 활성탄소로 탈취하여 담가서 우려내기에 알맞은 농도로 맞춘다.

    담가서 우려내기 : 탈취한 희석주정에(주정분 40-45%) 수삼을 넣는다. 수삼은 제품 200ℓ당 12㎏ 이상 사용해야 하며, 기간은 저장기간을 포함하여 180일 이상이다.

    여과 : 담가서 우려낸 액 중의 인삼근 찌꺼기 등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인삼침출액 : 담가서 우려낸 후 인삼근을 분리한 액으로서 인삼원액이라고도 한다.

    배합 : 인삼을 담가서 우려낸 액에 첨가물료를 넣고 물을 가하여 규격 정도수로 한다. 출주에 한하여 주정개수로 50/100 이내로 타주류를 혼합할 수 있으며, 이때의 주류는 위스키, 브랜디, 포도주 등이다. 단 위스키, 브랜디 등은 주류 첨가량이 20% 이하이어야 한다.

    저장 : 배합 후 거친 맛의 순화를 위해 180일 이상 저장한다.

    검정(檢定) : 성공 나주의 주정분 및 용량을 파악한다.

    병입 : 인삼을 담가서 우려낸 액에서 분리한 인삼근을 병에 넣고 인삼주를 주입한다. 이때 인삼근은 제품용량에 포함하지 않는다.


◆ 매실주

매실의 특징 : 매실은 매화나무의 열매로 매화나무는 꽃과 향기가 좋을 뿐만 아니라, 그 열매인 매실은 예로부터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매실은 과육 부분이 전체의 85% 가량이며 유기산이 5% 가량 들어 있어 신맛이 강하다. 유기산은 주로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카테긴산이며 그밖에 미네랄 등 여러가지 성분이 들어 있다. 씨에는 아미그날린 배당체가 함유되어 있다.

중국의 고서인 「신농본초경」을 비롯하여 명대의 「본초강목」, 조선 중기의 「동의보감」 등의 한방서에는 매실의 약효와 이용법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매실은 상고시대부터 귀중한 식품으로 이용되었는데 「주례」 등의 고문헌에 의하면 매실즙에 술을 섞은 매실주를 ‘의’라고 하여 궁중에서 음료로 사용했다고 한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매실주가 널리 음용되고 있는데 이는 매실주가 독특한 향과 매력적인 맛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을 지향하는 현대인의 바람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매실의 효능 : 매실은 구연산 등 유기산을 다량 함유하고 미네랄 등을 함유한 알칼리성 과실로서 식욕증진, 소화촉진, 피로회복, 노화방지,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

    《원액제조》

    원료사용량 : 주정 200ℓ당 매실, 모과, 복숭아, 유자, 밀감은 170㎏ 이상, 기타 유실(잣, 구기자 등)은 50㎏ 이상

    담가서 우려내는 기간·저장기간 : 90일 이상


◆ 페파민트(peppermint)

페파민트의 특징 : 박하를 주원료로 한약재를 적절히 배합하여 제조한 술로서 환상적인 색깔과 달콤하고 시원함은 어떠한 얼음과자나 음료수에도 비교할 수 없는 이상적인 리큐르이다.

페파민트의 효능 : 박하는 소화기 계통의 경련, 신경통, 두통 등에 특효가 있다.


◆ 슬로진(sloegin)

특징 : 매혹적인 색깔과 달콤하고 독특한 향을 지닌 술로서 여성들에게 아주 인기 있는 리큐르이다.

효능 : 만성소화불량이나 강장 등에 특효가 있으며 칵테일에 빼 놓을 수 없는 술이다.